본문 바로가기

월세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어떤게 좋을까?

사토시love 2024. 3. 31.

연말정산은 12월에 준비하는게 아니라 월세를 내고 있을때 계산을 하면서 준비해야 합니다.

월세 비중이 전세를 넘어가면서 부담이 점차 많아지기 때문에 세금까지 더 낸다면 억울할 수 밖에 없는데요!

아래에서 월세 소득공제 vs 세액공제 중 어떤 것이 좋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vs 소득공제 비교

항목 세액공제 소득공제
정의 납부해야 할 세금을 직접 줄여주는 혜택 납부해야 할 소득금액을 줄여주는 혜택
적용 기준 총급여 7천만원 이하 총급여 7천만원 초과
공제율 15% 또는 17%(5,500만원 이하) 소득구간별 차등 적용
공제 한도 연간 월세 지급액 750만원 연간 월세 지급액 1천만원
신청 방법 홈택스 또는 회사 연말정산 프로그램
장점 즉각적인 세금 감면 효과 소득 감소로 인한 세금 감면 효과
단점 총급여 기준 제한 소득구간별 불리함

월세 연말정산을 준비할때 참고사항으로는 공제 한도는 2023년과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점인데요!

세액공제의 공제율은 종합소득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 소득공제의 경우에는 소득구간별 세율에 따라 공제 효과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면 도대체 무슨 소리인가?

라는 생각에 답답함이 밀려오실것 같아서 급여를 통해 좀더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

총 급여 7000만원을 기준으로 세액공제와 소득공제를 선택!!

종합소득금액, 소득구간별 세율 등등 세무사도 아닌데 전문용어를 보니 머리가 지끈 아파옵니다.

하지만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바로 총 급여가 7000만원을 기준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 총급여 7000만원 초과 = 소득공제
  • 총급여 7000만원 이하 = 세액공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는 대상이라면 월세에 대해 현금영수증 처리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단, 현금영수증 한도 내에서 가능)

월세 소득공제 공부하고 있는 직장인월세 세액공제 공부하고 있는 직장인월세 세액공제 받는 방법 공부중인 직장인

월세 세액공제 신청 방법

  • 홈택스 : 주택임차료(월세)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 회사 : 근로소득공제 신청서 작성 제출

월세 세액공제는 연말정산할때 신청하면 되고, 만약 퇴사한 경우라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때 신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전입신고는 필수이며 현재 무주택인 상태여야 합니다. 또한 신청하는 당사자 명의로 월세를 납부하고 있어야 합니다.

공제율 15% 17%
총급여 7,000만원 이하 5,500만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6,000만원 이하 4,500만원 이하

공제율은 총급여 7000만원 이하는 15%, 5500만원 이하는 17%를 적용합니다.

예를들어 총급여 5000만원 근로자의 월세가 50만원인 경우 1년 월세 600만원의 17%인 102만원을 공제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세액공제 대상금액 한도는 최대 75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공제에 대한 증빙서류로는 해당 근로자의 주민등록등본, 임대계약증서(사본),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 입금증 등 주택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월세 소득공제는 무주택자들의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중요한 혜택입니다. 연말정산을 앞두고 세액공제와 소득공제의 차이점, 조건, 신청 방법 등을 정확히 확인해서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댓글